제 4기 부천시 지역복지계획수립을 위한 100인 원탁토론회

지난 5월 8일 부천시청 3층 소통마당에서 「제 4기 지역복지계획수립을 위한 시민 100인 원탁토론회」가 열렸습니다.
각 지자체는 4년 주기로 지역복지계획을 수립하는데, 부천시는 이번 4기 지역복지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하고자 원탁토론회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.

제 4기 지역복지계획은 지역주민의 복지욕구 및 지역 내 복지자원 등에 대해 자료 수집하고, 그 자료를 바탕으로 4월 중순부터 각 분과별(노인, 고용, 장애인, 아동·보육, 여성·가족, 청소년, 자원봉사)로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. 그리고 분과별 워크숍의 결과들을 4/23 민-관 합동워크숍에서 통합하여 부천복지 비전문 초안과 부천복지의 15가지 핵심과제를 도출했습니다.
다시 한번 이 결과들을 토대로 5/8일 부천 복지의 각 구성원(계획수립 TFT위원, 실무·대표위원, 시민단체, 기관단체장, 시민, 관계공무원 등)이 참여하여 토론회가 진행되었습니다.

첫 번째 토론부천 복지의 핵심과제 선정과 그 이유에 대해 진행하였고, 두 번째 토론은  4년후 부천 복지의 모습에 대해 진행했습니다.

사전 자료수집부터 워크숍까지 짧지 않은 기간 동안 준비하면서 예상했던 혹은 추측했던 시민들의 의견보다 실제로 참여한 시민들의 의견은 가슴 찡한 사연도 많았고, 더 구체적인 의견, 조사에서 나타나지 않았던 의견들도 많았습니다.

지역복지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시민들의 의견을 듣고 수렴한 부천시의 복지 미래는 점점 더 밝아지고 있지 않나 싶습니다.

앞으로도, 시민들이 개개인의 목소리를 내고, 공감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았으면 좋겠습니다.
DSCN4115

댓글 남기기

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. 필수 입력창은 *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